앱&웹사이트 로고 제작 과정
- 1탄 구상~스케치 -
1탄 - 구상, 리서치, 스케치
2탄 - 형태, 컬러, 완성
안녕하세요. 흐름입니다.
오늘은 앱&웹사이트 디자인을 했던 경험 중에서
'로고 제작 과정'을 이야기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회사 홈페이지의 로고(CI)를 제작했던 것을 예로 들겠습니다.
단계는 이렇습니다.
1. 의도를 생각하며 아이디어 구상
2. 자료 리서치
3. 스케치
1. 의도를 생각하며 아이디어 구상
먼저 로고로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 생각합니다.
CI는 기업 아이덴티티를 나타냅니다.
CI를 구상하기 위해 회사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회사의 특징과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마인드맵으로 그려보았습니다.
2. 자료 리서치, 수집
생각한 아이디어를 표현하거나 보충할 자료를 찾습니다.
디지털이란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0과 1로 된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 모티브 자료
모티브 자료
| 벤치마킹 자료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거나 어떻게 표현할 지 막힐 때에는
기존에 잘 만들어진 로고를 많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로고 표현 스타일을 보면 크게 회사명으로 표현하거나, 이미지로 표현한 것으로 나누어 집니다.
여러 기업과 브랜드 로고들 - 벤치마킹, 참고 자료
3. 스케치
의도와 아디어디, 자료들을 바탕으로 스케치를 합니다.
| 회사명 글자 로고
모티브 : FLOW(회사명 영문 글자) + 컴퓨터가 인식하는 최소 단위인 0,1
기업 로고는 회사명 글자로 많이 표현합니다. 회사명을 명확히 보여주려 했습니다.
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단위인 1과 0을 영문 L 과 O로 표현했습니다. 데이터를 다루는 개발회사라는 것을 알려주려 했습니다.
| 회사명의 앞 글자만 따온 로고
모티브 : FLOW의 F (회사명의 첫 문자), 도트
F를 이미지의 가장 최소 단위인 도트로 표현하였습니다.
개발의 가장 작은 단위, 기본과 원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라는 것을 표현하였습니다.
모티브 : FLOW의 F (회사명의 첫 문자), 디지털 느낌의 문자
데이터를 중요하게 다루는 개발회사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디지털 숫자 폰트를 사용하였습니다.

모티브 : FLOW의 F (회사명의 첫 문자), 음양
음양의 순환되는 의미를 가져왔습니다.
자연이 순환되는 이치처럼 IT와 시장의 이치를 탐구하는 회사의 이미지를 담으려고 했습니다.
모티브 : FLOW의 F (회사명의 첫 문자), 컴퓨터가 인식하는 최소 단위인 0,1
데이터를 다루는 개발회사라는 것을 알려주려 했습니다.
| 이미지 로고
모티브 : FLOW의 F (회사명의 첫 문자), 컴퓨터 칩 회로, 나무뿌리
뿌리 깊은 나무가 크게 자라듯이 기본과 핵심 요소가 탄탄해야 회사도 큽니다.
기본과 핵심을 강조하는 회사의 방향을 나타내었습니다.
스케치가 끝났습니다.
완성을 여러 개 하면 선택되지 않은 것은 쓰이지 않게 되기 때문에
스케치를 많이 한 후, 선택한 것을 완성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으로 형태를 따고, 컬러를 넣게 됩니다.
아쉽지만 나머지는 2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잠깐 팁!
로고는 쉽고 빠르게 기업의 이미지를 알려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용어설명
로고 : 상표, 브랜드를 표기할 때 그 이름을 시각 디자인화한 것. CI와 BI가 있다. ex) LG, G3
CI : 기업의 이미지 통일화 정책. ex) LG
BI :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정책. ex) G3 - LG(기업)에서 만든 G3(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