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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토어 검색 키워드 요구분석
2016.09.28. 15:23

|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키워드 검색 순위를 높여 고객을 유입시키자!





앱을 만든 후에는 홍보를 하여 고객들에게 알리고 다운을 받게 합니다. 

저희가 블루** 서비스를 출시하며 겪었던 경험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블루**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마음이 힘들거나 고민이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서로를 위로해주는 커뮤니티입니다

거기에 채팅을 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Q.  고객들은 어떤 방법으로 앱을 다운받을 까요?

 

  

 1. 어플명 검색  

첫 번째는 서비스를 홍보하여 우리 앱을 알게 된 고객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어플명을 직접 검색하여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관련 키워드 검색  

두 번째는 고객이 찾고자 하는 서비스의 키워드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입력하여

들어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로 채팅을 하고 싶은 고객은 '채팅', '톡'으로 검색을 하여 나오는 앱을 다운 받습니다. 

미용관련 앱을 사용하고 싶은 고객은 '화장품', '뷰티' 등으로 검색을 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검색 키워드를 고려하지 않고 홍보를 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를 이용하여 타켓층이 좋아하고 앱과 연관성이 있는 컨텐츠를 올려 사람들을 유입시키고 어플에 대한 정보도 같이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컨텐츠는 힘들거나 고민이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기 때문에

심리나 위로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올렸습니다.

 

또 구글 애드워즈를 활용하였으나 큰 효과는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 공략 


그래서 그 후에는 두 번째 방법을 고려하여 스토어의 검색 키워드를 공략하였습니다.

 

우리 앱이 필요한 사람들이 앱을 찾을 때 쓰는 검색어는 무엇일까 생각했습니다.

또 유사 경쟁앱들의 검색 키워드도 찾아보았습니다.

 

너무 포괄적이거나 경쟁앱이 많은 검색어는 순위를 올리기가 힘듭니다.

반면 경쟁자가 적은 키워드는 사람들이 잘 검색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회의를 한 결과 고민상담을 공략 키워드로 선정하였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공략을 하고 검색 순위가 높아지면서 점점 유입이 많아졌습니다.

 

고민상담으로 검색했을 때는 3위입니다.

상담으로 검색했을 때는 7위입니다.

고민으로 검색했을 때는 10위입니다.

 

검색 순위가 높으면 검색만으로도 자연 유입이 높아집니다.

 

 

                                                          

 


  

Q.  그럼 검색 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일까요?

 

앱 등록 시 검색 키워드를 따로 등록하는 곳은 없습니다.

또 어떠한 기준에 의하여 검색 되는 지와 정확한 랭킹 알고리즘은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유추할 수 있는 건

앱 제목이나 설명페이지의 특정 단어가 키워드화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무분별하게 이용하여 특정단어가 반복되어 쓰여질 경우 

스팸으로 간주되어 오히려 검색 순위가 떨어질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랭킹 알고리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다운로드입니다.


댓글 달리고 별점 높아져도 순위는 올라갑니다.

 



당연하지만 순위는 변동이 됩니다.

시간이 지나고 사람들이 다운받지 않는다면 순위는 다시 내려갈 수 밖에 없습니다.

제목과 설명글에 썼던 키워드를 지워도 순위는 변경됩니다. 


 
순위 변동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운로드 수 

2. 제목, 설명글의 단어

3. 댓글과 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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