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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유래 마케팅이야기
2013.03.20. 12:23



 

 

 

마케팅의 역사를 논하기 전에 먼저 마케팅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의 사전적 정의는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로 검색에서 정의되고 있습니다.

말이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쉽게 말의 뜻을 가지고 풀어 보겠습니다.

마케팅, marketing 안에 market 즉 시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거기에다 ing라는 진행형이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내에서 매매(교환)가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기름을 붓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각기 지니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매매할 수 있도록 점화를 할 수 있는 행위인 겁니다.

이제 좀 마케팅의 뜻에 쉽게 이해가 다가가셨겠죠. 




이제 마케팅의 역사를 살펴볼까요.







마케팅의 등장배경

 

 

 

원시 경제생활 이후로 인류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더군다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상품과 재화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더불어 화폐의 발전조차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상품을 제작하고 시장에 내놓으면 관련 상품은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즉 공급이 수요를 앞질렀던 시기이지요.

따라서 수요자들과 공급자들 공히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구입할 상설시장이 필요했습니다.

또 물건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유통경로도 하나둘씩 늘어났습니다

 

 

상품을 판매할 제반사항이 좋아지자 자본가들은 너도나도  공장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에 상품은 쌓이게 되고 포화상태에 이릅니다. 이젠 소비자들이 상품을 골라야 하는 시기가 

도래한 것입니다.




 

따라서 공급자들은 어떻게 하면 자사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구매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것이 마케팅이 시작된 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마케팅 원론에 충실한 정보를 게재하여 좀 더 쉽게 마케팅의 세계를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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